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ADHD산만하고 충동적인 아이들을 훈육하는 고강도 방법

by nike83 2024. 11. 16.

고강도 훈육법인 보상하지 않고 강화 제거 방법

부모 역할 훈련이 매우 효과가 있긴 하지만 어떤 표적 행동은 바꾸기가 참 어렵다. 가장 고치기 힘든 행동이 공격성과 거짓말이다. 부모 역할 훈련에 고강도 훈육법인 강화 제거를 도입하면 이렇게 다루기 힘든 행동들도 신속히 통제할 수 있을 것이다. 고강도 훈육법인 강화 제거란 물질적 강화 인자를 오랜 기간 치워 버리는 방법이다. 그 기간은 아주 어린아이들의 경우 일주일이 적당하고 조금 큰 아이들에게는 한 달이나 일 년이 될 수도 있다. 고강도 훈육법인 강화 제거는 다루기 매우 힘든 행동에만 사용하는 강력한 조치이다.

 

강화 제거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

강화 제거의 효과를 최대화하는 적당한 기간은 연령에 따라 다르다. 3~4세는 일주일. 5~7세는 한 달. 8세 이상은 1년이 적당하다. 기간은 엄격하게 지켜야 한다. 물질적 강화를 상실한 이후 아이가 보이는 행동 패턴은 무시하기를 실행할 때와 비슷하다. 즉 표적 행동이 더 나빠졌다가 새로운 표적 행동이 나오고 나중에 표적 행동이 잠깐 다시 시작된다. 강화 제거는 매우 강력한 조치이므로 다른 모든 방법이 실패했을 때를 위해 아껴둔다.

1. 강화 제거를 시행하는 방법

아이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물건이나 활동을 7가지 이상 생각해서 목록을 만든다. 친구와 전화하기. 자전거 타기. 게임하기. 좋아하는 노래 듣기. TV 보기. 영화 보러 가기. 캠핑 가기 등등. 책 읽기와 같이 제거할 수 없는 것은 뺀다. 그런 다음 각 항목의 우선순위를 정한다. 아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1번이고 가장 덜 좋아하는 것은 7번이다. 아이에게 공격적인 행동처럼 심한 짓을 하면 그 목록에 있는 것을 잃거나 못할 수 있다고 말한다.

많은 부모들이 이렇게 하는 것이 너무 엄격한 것 같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므로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 경찰이 위탁한 거친 10대들에게도 써서 성공한 방법이다. 맨 처음에는 목록에 있는 7번 항목을 제거하고 그래도 나아지지 않으면 6번. 5번으로 올라간다. 공격적인 행동을 할 때마다 점점 더 잃는 게 많아지고 불편해질 것이다. 강화 제거를 시작한 날짜를 기록하라. 이 방법은 엄청나게 효과적이며 특히 다루기 힘든 아이들에게 딱이다.

금지한 물건을 계속 가지고 놀거나 금지한 활동을 할 경우를 위해 대비책을 세워두어야 한다. 대비책은 더욱 엄격한 것이어야만 의미가 있다. 효과가 좋은 방법 두 가지가 있다. 일주일간 친구들과 연락을 끊게 하는 것과 그 물건을 누굴 주거나 팔아버리는 것이다.

2. 강화 제거가 오래 걸리고 힘든 이유

ADHD 및 ADD 아동의 공격성을 제외한 모든 표적 행동은 부모 역할 훈련으로 거의 다 치료할 수 있다. 그러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다. 다른 표적 행동들은 자주 일어나서 고칠 수 있는 기회도 더 많다. 하지만 공격적인 행동은 아주 가끔씩만 일어나며 따라서 고칠 수 있는 기회도 적다. 게다가 이성 상실이나 격렬한 분노는 아이가 감당하기 어려운 강렬한 감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강력한 기술이 필요하다. 공격성은 기존의 거의 모든 치료법도 듣지 않아서 강화 제거를 사용해야 한다.

중증 ADHD 및 ADD 아동은 흔히 다음번엔 잘하겠다고 약속한다. 아이들이 약속할 때 하는 말은 진심일 것이다. 그러나 아이들이 약속을 지키기 어려울 때가 있고 그렇기 때문에 인센티브 원리를 이용한 강화 제거 규칙이 필요하다. 공격적인 행동을 할 때마다 목록에 있는 한 항목을 1년 동안 금지해라. 대부분의 아이들은 3가지 정도를 금지하면 공격성을 멈춘다.

 

마지막으로

일반적으로 5세 미만 아이에게는 타임아웃과 사회적 강화를 적절히 조합한 부모 역할 훈련을 실시하면 공격성을 매우 잘 통제할 수 있다. 그러나 5~12세 아동의 공격성은 부모 역할 훈련 하나로만 잡기는 힘들고 강화 제거를 추가로 실시해야 한다. 무시하기든 타임아웃이든 강화 제거든 어떤 훈육법을 택하든 아이가 올바르게 행동할 때는 적극적으로 강화하는 것을 잊지 마라. 훈육으로 표적 행동을 통제할 수는 있다. 그러나 새롭고 더 나은 품행을 익히게 하려면 매우 적극적인 사회적 강화가 필요하다. 진정으로 안아주고 뽀뽀해 줘라.

 

본문 내용은 'ADHD는 병이 아니다'에서 발췌한 내용이다.